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학과안내

불어불문학과

학과 정보 아이콘

연혁

1957년 문리대학 안에 창설된 불어불문학과는 인문교육의 중심 역할을 해 왔다. 졸업생 가운데 다수는 프랑스, 미국, 국내 대학 교수진으로 활동하고 있거나, 중·고등학교에서 외국어 교사로도 재직하고 있는 등 불어불문학계와 교육계, 그 외 다양한 사회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불어불문학과는 프랑스 언어와 문화, 그리고 문화를 익힘으로써 인간과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넓고 깊은 안목을 가진 여성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프랑스 언어를 익히고 언어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프랑스의 사고와 정서를 이해한다.
  2. 프랑스 문화를 익히고 문학을 연구함으로써 국제적인 안목을 기른다.
  3. 유럽학과의 연계전공을 통해 유럽에 대한 다각적 지식을 습득한다.
  4. 프랑스와 한국의 문화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학과소개 및 특성

불어불문학과는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화를 익히고 프랑스 문학의 전통을 연구하며, 프랑스 언어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문학과 언어, 인간과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넓고 깊은 안목을 가진 여성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동시에 프랑스 문학의 소개와 한국 문학의 세계화에 실제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많은 졸업생들이 교수,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제적 안목과 탁월한 능력을 바탕으로 국제경쟁사회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는 뛰어난 여성 전문인으로 활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