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학과안내

사학과

학과 정보 아이콘

연혁

사학과는 1955년 한국 최초로 여성을 위한 역사학 교육 기관으로 발족하여 그동안 여성사학자 양성과 역사학 발전에 기여해 왔다. 또한 사학과는 교수, 강사, 사학을 계속 연구하고자 하는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1963년 이화사학연구소를 창설하였다. 이화사학연구소에서는 학술지 「이화사학연구」와 「이화사학자료총서」를 간행하고 매년 학술대회 및 강연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사학과는 역사적 사실의 탐구와 함께 올바른 역사적 판단력을 지니는 시야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 동양과 서양의 시대와 국가를 망라한 인간들의 삶에 접근하기 위해 시대사뿐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역사에 대한 체계적이며 통합적인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2. 역사 유적지 답사 등 현장체험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역사적 공감을 통해 역사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관용정신을 함양한다.
  3. 역사적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비판적 역사의식과 역사적 통찰력을 함양한다.
  4.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한다.

학과소개 및 특성

역사적 사실의 탐구와 함께 올바른 역사적 판단력을 지니는 시야를 기르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 동양과 서양의 시대와 국가를 망라한 인간들의 삶에 접근하기 위해, 시대사뿐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역사를 배우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역사의식과 역사적 통찰력을 함양하며, 미래 사회 변화에 창조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폭넓은 학문 연구는 물론 매년 두 차례의 역사유적지 답사 등 현장 교육을 병행한 다양한 학문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