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학과안내

대학원 미디어예술인문학

학과 정보 아이콘

교육목적 및 목표

미디어예술인문학 협동과정은 기술의 급격한 변화가 인간 삶의 가치체계에 영향을 주는 21세기 환경에서 세상과 나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인간과 타존재와 공존의 가능성을 성찰하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인문학의 기본기인 글쓰기는 자신 및 세계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미디어예술인문학 협동과정은 인문학적 통찰을 기반으로 한 글쓰기 공부를 통하여 새로운 자기 세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가치를 모색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기존 인문학에서는 주로 문학·역사·철학의 문서 강독을 통한 학문적 비평 및 분석 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미디어예술인문학 협동과정은 이러한 기존 교육과정에서 진행해 왔던 전통적 텍스트 연구에 더하여 다양한 형식의 텍스트를 이해하며 새로운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그 교육의 외연을 확장한다. 반면에 인문학에서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학·역사·예술·종교·철학 등의 텍스트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능력, 이론적 배경, 윤리학 및 미학적 접근을 포괄함으로써 기존 타 단대의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과는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미디어예술인문학 협동과정은 대학 졸업 후 양질의 재교육 기회를 찾는 전문 인력들에게도 필요한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한다.

전공소개 및 특성

일반대학원 미디어예술인문학 협동과정은 21세기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 학문 영역의 개발 및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새로운 인문학 학문 분야로서, 대학원 학과간 협동과정의 하나로 2022년 1학기에 개설되었다. 이는 2016년 2학기에 시작된 인문과학대학의 융합전공 가운데 하나인 인문예술미디어를 부·복수 전공하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학생들의 수요와 융합적 교육이라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이를 대학원 수준으로 확대 및 심화하고자 마련된 교육과정이다.
미디어예술인문학 협동과정은 성찰의 깊이와 두께를 지닌 인문학 연구를 바탕으로 풍부한 원천서사에 대한 해석 작업을 다룬다. 이를 토대로 고전적 문화형은 물론 새롭게 대두하는 융복합텍스트를 포함하는 이론 수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자신만의 방식으로 텍스트를 생산하는 글쓰기 수업을 제공한다. 미디어예술인문학 협동과정은 인문학과 다양한 학문 분야가 만나는 융합의 지점이자 이론화 작업과 창작을 병행할 수 있는 입체적 심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