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학과안내

중어중문학과

학과 정보 아이콘

연혁

1981년 22명의 신입생으로 출발한 중어중문학과는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1989년에는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을, 2000년에는 박사학위 과정을 설치하여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졸업생들은 학계, 교육계, 언론계, 출판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전문가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중어중문학과에서는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 진수를 올바르게 체득함으로써 동양의 정신적 근간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중어중문학과에서는 학생들이 다음의 능력과 자질을 성취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중국 전통문화의 흐름과 현 중국을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
  2. 중국문학과 경학, 사학 등 일반 학술사상과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문사철의 각 분야를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적 능력
  3. 동양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화시대의 진정한 전문인으로서 공헌할 수 있는 실천능력

학과소개 및 특성

중어중문학과에서는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 진수를 올바르게 체득함으로써 동양의 정신적 근간을 이해시키고 있다. 특히 중국문학이 경학, 사학 등 일반 학술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문사철의 다양한 방면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흐름과 현 중국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과 중국문화에 대한 심도 깊은 학습과정을 동양문화의 원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화시대의 진정한 전문인으로서 성장하게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