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대학소개

교육목적 및 목표

왜, 인문과학대학인가?

1. 인문과학대학, 대학의 대학입니다.

세계의 모든 대학은 인문대학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는 인문학이 모든 학문의 근본이며, 인간의 삶과 문화, 그리고 세계에 대한 근원적인 지식을 추구하는 곳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민족성과 세계성, 전통과 현대를 통합하고 어우르는 인문대학은 바로 대학의 대학입니다.

2. 인문과학대학, '인간'을 소중히 여깁니다.

물질과 경제가 중심이 되고 기술문명과 세속주의가 판치는 이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제자리를 잃고 소외당한 채 표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일수록 인간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인간에 대해서 깊이 사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은 무엇이며 왜 소중한가? 삶의 방향은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 이렇게 모든 학문의 근원인 인간 자체를 존중하고 연구하는 분야가 바로 인문학입니다.

3. 인문학은, 전문교육의 기초가 됩니다.

세기는 전문화 시대이자 특성화 시대입니다. 그러나 어떤 전문교육도 인문학의 기초가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누구도 문학, 철학, 종교, 역사가 기초가 되지 않는 문화를 창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1세기 문명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감성과 냉철한 지성을 키우는 인문학을 기초로 하고 그 위에 전문화 과정을 밟아야합니다.

4. 인문학은, 21세기 희망입니다.

정보, 과학, 경영의 21세기를 치열하게 달리고 있는 인류문명은 마치 운전자 없이 달리는 자동차처럼 위태로워 보입니다. 왜 빨리 달려야하는지 그 이유를 묻고 의미를 찾는 인문학이야말로 우리시대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여성적 감수성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특별한 가치로 여기는 인문학은 21세기를 사는 인간들에게 희망을 주고 기쁨을 주는 새로운 역할로 문명을 재창조할 것입니다.

21세기는 전문화 시대이며, 전문인은 인문학적 기초 위에서만 다양한 발전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인문과학대학은 인간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 인간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문과학대학은 학생들이 다음의 능력과 자질을 성취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인간의 본성과 내적 가치를 직관할 수 있는 통찰력
  2. 사회와 자연을 바르고 정확하게 관찰하여 그 본질과 이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적 능력
  3. 상황 안에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고 제시할 수 있는 창의력
  4. 새로운 것을 구상하여 창출할 수 있는 상상력과 표현력
  5.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소명을 완수할 수 있는 실천능력